카테고리 없음

(구모기)2. 속도의 종류?

Reese Park 2023. 9. 25. 14:39

IAS: 계기상 지시되는 속도. Pitot tube를 통해 들어오는 전압(동압+정압)과 Static port로 들어오는 정압의 차이이다. 제조사가 항공기 Performance를 나타내는 데 기준이 되는 Speed이다.

CAS: Calibrated Airspeed로써, IAS에 장착오차와 계기오차를 반영한 속도이다. 표준온도인 해수면에서 CAS와 TAS는 동일하다.

EAS: Equivalent Airspeed로, TAS를 구하기 위해 CAS에서 Pitot tube에 부딪치는 공기의 압축오차를 수정한 속도이다. Pitot tube에 부딪치는 공기의 속도가 빠르면 공기가 압축되고 그에 따라 밀도가 증가하면 속도를 지시하는 동압이 증가하게 되어서 실제 속도 보다 크게 지시한다. (10,000ft or 200kt 이하에서는 압축오차가 크지 않아서 고려하지 않음)

TAS: True airspeed로, EAS(우리는 10,000ft이하로 운영하기 때문에 CAS)에서 고도와 비표준온도를 반영한 속도이다. 동일한CAS를 유지한다면 고도가 올라갈수록 공기의 밀도는 줄어들기 때문에 Parasite drag가 감소하여 Pitot tube로 전해지는 Dynamic Pressure는 증가되어야 하기 때문에 TAS는 증가하게 된다.(Rule of Thumb: 1,000ft 당 CAS에 2%씩 더하기)

GS: Ground speed이며, TAS에 바람을 수정한 속도로서 항공기가 실제로 이동하는 속도이다. 정풍이 불 경우 GS는 감소하며, 배풍이 불 경우 증가한다.

Ref. PPM 2-54

요약:
IAS: Pitot tube를 사용하여 계기에 지시되는 속도, 항공기 퍼포먼스를 나타내는 기준속도.
CAS: IAS+장착오차, 계기오차 (ISA조건 해수면에서 CAS=TAS)
EAS: CAS+압축오차 (10,000ft 혹은 200kt 이하에서는 고려하지 않음)
TAS: EAS+고도, 비표준온도. (고도 높아진다=밀도 줄어든다=Parasite drag 감소=Dynamic Pressure증가=TAS증가. 그래서 1,000ft당 2%씩 CAS에 더해줘야한다.)
GS: TAS+바람수정